TESLA 소모품 교환 주기
테슬라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게 꽤 많은 소모품들의 교환이 필요가 없다. 일반적인 내연기관차량은 약 15종 정도의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교환해줘야하지만 테슬라는 오일, 연료필터, 점화 플러그 등 대부분의 소모품 자체가 없다.
테슬라에서 권장하는 주요 유지관리 소모품은 총 6가지로 다음과 같다.
- 실내 공기 필터
- HEPA (고성능 미립자 제거) 필터
- 타이어 위치 교환, 휠 얼라인먼트
- 브레이크액
- 에어컨 제습백
- 워셔액
기타 다른 부품들도 있긴 하지만 엄청 자주 있거나 치명적이진 않은 것 같고 지역에 따라 신경써줘야하는 것 같다. 브레이크 캘리퍼 간은 경우도 추운지역에서 더 신경써야하는 것 같고, 필터류도 중국같은 공기오염이 더욱 심한 곳에서는 더 자주 갈아줘야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실내 공기 필터
실내 공기 필터는 송풍구를 통해 꽃가루나, 산업 낙진, 도로 먼지 등의 기타 입자들이 차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필터이다. 기본적으로 해당 필터를 2년마다 바꾸기를 권장하지만 2021년 이후 생산된 Model S 와 Model X 의 경우에는 3년마다 교체해도 괜찮다고 하고 있다.
https://shop.tesla.com/product/model-3_y-air-filter
Model 3/Y Air Filter
Replace your Model 3 or Model Y cabin air filters to prevent pollen, industrial fallout, road dust and other particles from entering the cabin through the vents. Tesla recommends replacing these filters every two years. Model 3 Air Filter Installation I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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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공홈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는듯 하고 미국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교체를 위해 2개는 구매해야하고 개당 17$ 에 판매하고 있다.
https://www.tesla.com/support/do-it-yourself-model-3
Do It Yourself - Model 3
Tesla owners who wish to perform basic procedures or maintenance on their vehicle can do so without having to schedule a Service appointment. Only perform a procedure if you feel comfortable doing so, and always follow all provided instru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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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홈에서 제공하고 있는 에어 필터 교체방법이다.
- 공조 시스템을 끕니다.
- 조수석을 완전히 뒤쪽으로 옮기고 조수석 바닥 매트를 제거하십시오.
- 위에서 아래로 작업하면서 트림 도구를 사용하여 중앙 콘솔에서 오른쪽 패널을 조심스럽게 분리합니다.
- 클립 프라이 도구를 사용하여 조수석 발판 덮개를 계기판에 고정하는 푸시 클립을 조심스럽게 풉니다. 그런 다음 발판 덮개를 지지하면서 두 개의 전기 커넥터를 분리하고 발판 덮개를 옆으로 옮깁니다.
- 캐빈 필터 덮개를 HVAC(난방, 환기 및 공조) 모듈에 고정하는 T20 나사를 제거한 다음 캐빈 필터 덮개를 풀고 옆으로 옮깁니다.
참고: HVAC 모듈에 캐빈 필터 덮개가 없는 경우 트림 패널을 다시 설치하고 Tesla에 문의하십시오.
경고 : 캐빈 필터 덮개에 부착된 주황색 고전압(HV) 케이블을 늘리거나 구부리거나 손상시키지 마십시오. HV 케이블이 손상된 경우 즉시 이 절차를 중단하십시오. HV 쇼크는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상부 캐빈 필터의 탭을 위로 접고 하부 필터의 탭을 아래로 접습니다.
- 상부 캐빈 필터의 탭을 잡고 HVAC 모듈에서 상부 필터를 당겨 빼냅니다.
- 하부 캐빈 필터의 탭을 잡고 하부 필터를 위로 당겨 HVAC 모듈에서 빼냅니다.
- 두 새 필터의 화살표가 차량 후면을 향하도록 하고 하부 캐빈 필터를 HVAC 모듈에 삽입하고 제자리에 내립니다. 그런 다음 그 위에 상부 캐빈 필터를 삽입합니다.
- 캐빈 필터 덮개를 설치할 수 있도록 탭을 안쪽으로 접습니다.
- 하단 덮개 탭을 결합한 다음 T20 나사를 사용하여 고정하여 캐빈 필터 덮개를 설치합니다. 나사를 1.2Nm/0.89ft-lbs로 조입니다.
- 두 개의 전기 커넥터를 조수석 발판 덮개의 구성 요소에 다시 연결한 다음 푸시 클립으로 덮개를 다시 고정합니다.
- 오른쪽 패널을 센터 콘솔의 전면 및 후면 로케이터 슬롯에 맞춘 다음 모든 클립이 완전히 고정될 때까지 압력을 가합니다.
- 조수석 바닥 매트를 다시 설치한 다음 조수석을 제자리로 다시 이동하십시오.
HEPA (고성능 미립자 제거) 필터
https://www.tesla.com/ko_KR/blog/putting-tesla-hepa-filter-and-bioweapon-defense-mode-to-the-test
Tesla, HEPA 필터와 생화학무기 방어 모드에 대한 테스트 실시
*/ Air pollution has a significant and pervasive impact on public health. According to the World Health Organization, it is now considered "the world's largest single environmental health risk," with more than three million people dying every year as a 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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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PA 필터는 모든 테슬라 차량에 장착되어있지는 않지만, 교통 혼잡이 심한 도로나 냄새나는 습지, 매립지 등 입자가 큰 먼지를 공기필터가 제거하고 그외의 냄새가 나거나 박테리아, 바이러스 등의 미립자 물질, 기체 오염물질 등을 걸러내기 위한 필터이다.
공홈에서 HEPA 필터는 500$ 에 팔고 있다. 이것도 개인이 교체가 가능한데, 탈거하고 헤제하는데 필요한 공구들이 많아서 정비하러 직접 가는걸 추천하기도 한다.
https://www.tesla.com/ko_KR/support/do-it-yourself-model-s#replace-hepa-filter
DIY (Do It Yourself) - Model S
차량에 대한 기본 절차 또는 유지보수를 수행하고자 하는 Tesla 소유자는 서비스 일정을 예약하지 않고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절차 또는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것이 편안하게 느껴질 때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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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후드를 엽니다.
- 후면 후드 내 에이프런을 탈거합니다.
- 좌측 및 우측 후드 내 에이프런을 탈거합니다.
- 전면 후드 내 에이프런을 탈거합니다.
- HEPA 필터 인입구 덕트의 양쪽에서 카울 스크린으로부터 배출 호스를 분리합니다.
- HEPA 필터 인입구 덕트를 카울 스크린에 고정하는 클립(3개)을 트림 공구를 사용해 해제합니다. 차량에서 인입구 덕트를 탈거합니다. 주의: 흡기 덕트를 HEPA 필터 하우징에 정렬하는 탭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 HEPA 필터 배출구 덕트를 살짝 위로 올리고 차량의 앞쪽으로 움직인 다음 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분리합니다. 차량에서 배출구 덕트를 탈거합니다.
- 트렁크 씰을 조심해서 뒤로 접고 후드 내 보관 유닛에서 카펫의 전면을 분리한 다음 전기 커넥터를 후드 내 보관 유닛 조명 및 비상 해제 스위치로부터 분리합니다. 커넥터가 카펫을 통해 후드 내 보관 유닛 안으로 들어가게 합니다.
- 후드 내 보관 유닛에서 카펫을 탈거합니다.
- 트림 도구를 사용하여 후드 내 보관 유닛을 고정하는 푸시 클립(2개)을 분리합니다.
- 후드 내 보관 유닛을 차량에 고정하는 패스너를 탈거합니다. 차량으로부터 후드 내 보관 유닛과 HEPA 필터를 하나의 어셈블리로 탈거합니다.
- HEPA 필터를 후드 내 보관 유닛의 후면에 고정하는 패스너(8개)를 탈거합니다.
- 사용한 HEPA 필터를 후드 내 보관 유닛에서 탈거합니다.
- 후드 내 보관 유닛의 후면에 새 HEPA 필터를 넣습니다.
- HEPA 필터를 후드 내 보관 유닛의 후면에 고정하는 패스너(8개)를 조입니다(토크 3.5 Nm).
- 후드 내 보관 유닛과 HEPA 필터 어셈블리를 전면 트렁크 내에 다시 놓습니다.
- 후드 내 보관 유닛을 차량에 고정하는 패스너를 조입니다(토크 7 Nm).
- 후드 내 보관 유닛을 고정하는 푸시클립(2개)을 다시 고정합니다.
- 후드 내 보관 유닛에 카펫을 놓습니다.
- 전기 커넥터가 카펫을 지나가게 합니다. 후드 내 보관 유닛 조명 및 비상 해제 스위치에 전기 커넥터를 다시 연결한 후 방수를 위해 씰을 재조정합니다.
- HEPA 필터 배출구 덕트를 다시 장착합니다.
- HEPA 필터 인입구 덕트를 카울 스크린에 고정하는 클립(3개)을 다시 고정합니다.
- HEPA 필터 인입구 덕트의 양쪽에서 카울 스크린에 배출 호스를 다시 고정합니다.
- 전면, 좌측, 우측, 후면 후드 내 에이프런을 다시 장착한 후 후드를 닫습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 휠 얼라인먼트
타이어 같은 경우는 일반 내연기관도 동일하게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다른건 없고 타이어 정비가 가능한 가까운 정비소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개인이 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브레이크액
전기차의 회생제동 시스템 덕분에 내연기관 차량보다 훨씬 적게 교환을 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yUu2mxTEI4
영상을 보면 테슬라의 브레이크액 교환 방법에 대해서 나와있는데, 기존에 있는 오일을 제거하고 새 오일을 넣어주는 방식이다. 빼고난 오일 처리하는 것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건 정비업체를 찾아가는 걸 추천한다.
에어컨 제습백
제습백의 경우 6년에 한번씩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다. 일단 제습백 자체는 판매를 어디서 하고 있는지 자체를 못찾겠어서 DIY 로 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워셔액 및 와이퍼
테슬라 모델 가이드에서 워셔액을 보충하는 방법과 와이퍼를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할 것. 와이퍼는 테슬라 전용 와이퍼가 있지만 워셔액을 그냥 일반 워셔액을 사용하면 되는 것 같다.
테슬라 DIY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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